Legato – 비대면 협주 도우미

OND Lab 이지영 & 김황
iF 디자인 어워드 2022
iF 디자인 어워드는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걸쳐 가장 영향력 있는 세 개의 국제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매년 50개 이상의 국가의 디자이너들이 경쟁하는 가장 오래된 독립적인 디자인 포럼 중 하나입니다.

Legato는 오케스트라 환경에서 뮤지션들의 협업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이다. 이 서비스는 온라인 음악 협업을 통해 뮤지션의 연습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반영한다. 또한, 다양한 클래식 음악 콘텐츠를 제공하고 음악가의 편의를 위해 전반적인 음악 창작 및 연습 프로세스를 공유한다. Legato는 연주자들의 언택트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음악 연습 경험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아이디어

Legato는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음악 협업 경험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존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음악 협업 프로세스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현재 많은 온라인 음악 연습 및 편곡 도구가 존재하지만, 뮤지션들은 여전히 의견 작성, 녹음 및 화상 통화 등 전통적 도구에 의존하여 의견과 피드백을 공유 및 교환한다. 음악 연습이라는 맥락에서 볼 때 현존하는 도구들은 맥락에 최적화 되어 있지 못하며,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 Legato는 이러한 상황에서 뮤지션을 돕기 위한 통합적 온라인 음악 협업 플랫폼이며, 오디오 녹음을 분석하여 연주자의 진행 상황을 효율적으로 아카이빙한다.

형태

Legato의 시각 디자인은 전통적 클래식 음악의 분위기를 유지하는 동시에 첨단 디지털 플랫폼을 사용하여 경험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통적인 분위기는 사용자에게 창의적인 가능성을 전달하며, 시각 디자인을 통해 클래식 음악의 구축을 유도한다. 세리프 서체, 세련된 선, 어두운 색상 등의 디자인 요소들은 Legato 디자인의 기초가 되었다. Legato는 짙은 색조를 주요 색상으로 활용하여 안정된 분위기를 표현하고, 오묘한 이미지의 보라색을 사용하여 깊이와 성숙함을 시각적으로 강조한다.

기능

Legato는 더 나은 접근성을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을 함께 제공한다. 사용자는 다양한 채널을 조정하여 서비스를 자신에게 맞게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뮤직 다이어리”는 다른 연주자의 피드백과 함께 클래식 음악 연습 데이터를 시각화한 디지털 아카이브를 제공한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전반적인 공연, 집단 연습, 현장 및 언택트 연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음악 라이브러리”는 악보, 영상 앨범, 음악 기록 등 연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텍스트, 사운드, 피드백 공유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음악 아카이브가 만들어진다.

차별화

사용자는 플랫폼에 보관된 사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주의 특정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교환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부족한 점을 살펴보고 시각적 분석을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뮤직 다이어리는 메타 인식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연습 데이터를 향상시키는 시각적인 디지털 아카이브로 기능한다.

효과

Legato는 사용자가 오프라인 음악 연습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시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과 지속적으로 협업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Legato는 클래식 음악 영역에서 새로운 기술 발전과 효과적인 단체 연습의 가능성을 실현하려 한다. 이를 통해 코로나19가 유행하는 뉴노멀 시대에 안정적이고 안전한 음악 협업의 방법을 도출할 것이다.

Legato – Digital Service Design for Music – Background & Research/ Copyright © Jiyoung Lee & Hwang Kim 2021

배경

음악 산업은 디지털 혁신(예: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디지털 믹싱 등)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클래식 음악에서는 여전히 협업을 통한 대규모 창작 과정이 오프라인에서 진행되고 있다. 연주자는 여전히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 묶여 있다. 혁신적인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오프라인 음악 협업 경험을 연결하고 개선시키기 위해 새로운 솔루션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녹음의 특정 지점에 대한 피드백을 직관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다. 또한 개인 연습과 앙상블 세션에서 진행 상황을 기록하기도 쉽지 않다. 일반적인 음악 아카이브는 비디오 또는 사운드 데이터로 녹음되는 동시에 피드백은 텍스트 형식으로 악보에 직접 작성된다. 따라서 각 피드백이 가리키는 부분을 명확하게 식별하기 어렵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온라인 협업 도구는 협업에 적합하지 않다. 음악 협업이나 연습을 위해 악보와 콘텐츠를 위한 위키 페이지, 문자 메시지,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 다양한 플랫폼이 활용되고 있다. 뮤지션들의 특별한 요구에 맞출 수 있는 통합적 관리 시스템의 필요한 것이다.

레가토 시스템 디자인

클래식 음악에서 이뤄지는 오프라인 협업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온라인 플랫폼이 대두되고 있다. Legato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오프라인 음악 협업이 지닌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장르에 속한 뮤지션과 협업을 가능케 한다.

Legato – Digital Service Design for Music – Online Group Collaboration/ Copyright © Jiyoung Lee & Hwang Kim 2021

온라인 그룹 협업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협업과 라이브 스트리밍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뮤지션들은 Legato를 활용하여 비디오와 사운드를 동시에 녹음, 지속적으로 연주하고 연습할 수 있다.

그룹 협업 정보

Legato는 단일한 플랫폼을 통해 전체적인 협업 경험을 제공한다. 공연 날짜, 연습 일정 조정, 구성원의 상태, 앙상블과 관련된 규칙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통합적 관리를 통해 이러한 기능을 가능하도록 한다.

Legato – Digital Service Design for Music – Simplified Digital Music Score/ Copyright © Jiyoung Lee & Hwang Kim 2021

간소화된 디지털 악보

사용자는 자신의 상태에 따라 간소화된 디지털 악보를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웹 페이지로 구성된 디지털 악보의 목적은 사용자가 상황에 따라 채널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여 편의성을 증진하는 것이다.

Legato – Digital Service Design for Music – Music Library/ Copyright © Jiyoung Lee & Hwang Kim 2021

Legato – Digital Service Design for Music – Music diary/ Copyright © Jiyoung Lee & Hwang Kim 2021

Legato – Digital Service Design for Music – Sharing specific part to others/ Copyright © Jiyoung Lee & Hwang Kim 2021

Legato – Digital Service Design for Music/ Copyright © Jiyoung Lee & Hwang Kim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