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라운지랩, 로봇 서비스 기술 연구 강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MOU) 체결

이번 UNIST와의 공동연구 협약을 계기로 사용자에게 단순한 편의 이상의 가치를 전달하는 로봇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푸드 리테일 시장부터 우리의 일상 공간까지 다양한 무인화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자 합니다.

황성재 라운지랩 대표

이번 협력을 통해 이미 도래하고 있는 기술 선도의 로봇 서비스 시장에서 기능적 기계적 경험 뿐만 아니라 로봇을 통해 인간적 가치들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로봇-인간의 관계를 만들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차중 디자인학과장

UNIST 디자인학과(학과장 김차중)와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라운지랩(대표 황성재)가 로봇 서비스 기술 연구를 강화하기 위한 협력에 나선다.

라운지랩과 UNIST 디자인학과, 미래경험연구센터는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역량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로봇 서비스 기술에 대한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로봇 기술이 리테일 현장에서 활용되는 등 일상 공간에서 빠르게 적용되고 있는만큼 함께 역량을 모아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번 협약에서는 △인간-로봇 상호작용(Human Robot Interaction) △협동로봇 사용자 경험 △무인화/비대면 서비스 기술 디자인 △자율주행로봇 상호작용 디자인 △미래 로봇 경험 시나리오 및 디자인 등 분야에 대하여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방안이 협의됐다.

라운지랩과 UNIST는 라운지랩과 UNIST는 연구개발과 더불어 실무적인 협력관계 구축도 기대하고 있다. 로봇 기술 교육 역량을 증진시키고 인재 추천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통해 양측의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로봇 협동 카페 ‘라운지엑스’, 국내 최초의 협동로봇 아이스크림 스토어 ‘브라운바나’ 등 리테일테크 분야에서 눈길을 끌어온 라운지랩은 최근 ‘일상 속의 로봇 기술(Robots Into Our Daily Life)’로 사내 비전을 변경하고, 로봇 서비스 기술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로보틱스 리서치(robotics research) 그룹을 출범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