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ho – 당뇨 관리를 위한 디지털 서비스
OND 진효정 & 김황Echo는 우울증을 비롯한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당뇨병 관련 스트레스 및 기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Echo는 혈당 수치를 기록하고, 당뇨병 환자와 상호작용하여 혈당 관리를 지원하며,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환자의 감정을 세심하게 분석해 심리 관리를 돕는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Echo는 당뇨병을 앓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바꿔 당뇨병 문제로 인한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일상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적절한 행동 치료를 제공한다.
문제 및 해결 방법
식관의 변화와 행동이 부족한 생활환경이 확대되면서 젊은 나이에 당뇨병을 앓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당뇨병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높은 심리적 고통으로 인해 혈당 수치에 대한 부정적인 자기 조절을 겪는다.
아이디어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겪는 젊은 당뇨병 환자는 혈당 관리를 잘 하지 못하고, 이는 자기 관리에 대한 어려움과 부정적인 생각으로 이어진다. 환자는 경험을 기반으로 자기 관리 일정을 조정하여 자신의 상태를 유지한다.
Echo는 만성 당뇨병을 겪는 환자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환자는 궁극적으로 정신적, 육체적 손상에 대한 회복력을 갖게 될 것이다. 또한, Echo는 환자가 자기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이러한 선순환은 환자가 자기 관리에 집중할 수 있는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형태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안겨 준다. 그 결과 환자들은 자기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다. Echo의 독특한 시각 인터페이스는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환자가 자신에 관한 데이터를 더 쉽게 획득할 수 있게 한다. 그래프를 확대하면 혈당 수치 데이터를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각 요소가 혈당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할 수 있다. 또한 각 요소가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어 매일 혈당 수치를 확인하게 된다.
기능
Echo는 환자가 자신의 습관을 확인하고 간단한 선택으로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보낸다. 사용자는 이러한 정보를 확대된 그래프에 표시할 수 있고, 그래프가 잘못된 방향을 가리킬 경우 환자를 건강한 경로로 되돌리기 위한 치료 방안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생활상에 일어난 새로운 변화를 기록하고 문제를 식별할 수 있다.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 방안을 도출하면 사용자 팔레트에 카드 형태로 저장되어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이는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관리하는 동시에 사용자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것이다.
차별화
기존의 당뇨 관련 플랫폼은 주로 인슐린 치료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Echo는 팔레트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중점을 둔다.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가 공유한 경험을 검토하여 자신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재정의할 수 있다. 팔레트는 새로운 환경의 변화에 맞서 당뇨병을 증상을 대비하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보를 제공한다.
Echo의 치료 플랫폼은 당뇨 문제를 다루기 위해 널리 알려진 인지 행동 치료법을 제공한다.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일상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효과
현재 당뇨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부적절한 식습관과 생활 환경의 변화로 특히 20대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 환자 대부분은 혈당 조절이 상태가 좋지 않고, 이는 건강을 악화시키는 심리적 고통으로 진단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습관을 개선하는 서비스를 찾기는 어렵다. Echo는 환자가 자기 관리를 심화하여 습관적으로 진행하는 활동을 긍정적으로 수정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또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입증된 활동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참여적 치료는 의사가 환자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Echo – Healthcare Digital Service Design – Magnify graph/ Copyright © Hyojeong Jin & Hwang Kim 2021
Echo – Healthcare Digital Service Design – Palette/ Copyright © Hyojeong Jin & Hwang Kim 2021
팔레트
사용자는 새로운 변화를 계획할 때 리뷰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동료의 경험을 참조할 수 있다. 특정 솔루션이 사용자의 팔레트에 카드로 저장되면 이를 다른 환자와 경험으로 공유할 수 있다. 이것은 일상 생활 활동을 관리하는 동시에 사용자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것이다.
Echo – Healthcare Digital Service Design – Therapy/ Copyright © Hyojeong Jin & Hwang Kim 2021
테라피
Echo는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설문지를 제공한다. 환자는 자신의 인지 상태와 관련한 문제 행동을 기록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가 제안하는 해결책과 다른 환자들의 의견을 보게 된다. Echo는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과 증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같은 경험과 증상을 가진 다른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Echo – Healthcare Digital Service Design – Echo message, Talk/ Copyright © Hyojeong Jin & Hwang Kim 2021
에코 메시지
사용자는 작은 채팅 세션에 참여하여 다른 당뇨병 환자와 경험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동기 부여를 강화하고 자기 관리를 위한 활동을 분석할 수 있다.
Echo – Healthcare Digital Service Design/ Copyright © Hyojeong Jin & Hwang Kim 2021